Form I-20 (입학허가서)

미국에 학생으로 입학을 하고자 할때에는 반드시 미국내에 소재한 대학 및 교육기관으로부터 입학허가서라고 불리는 ''I-20'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미국내에서 대학간에 전학을 할때 'I-20'의 관리를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미국내에서는 'I-20'가 '미국내 체류허가서'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잘못된점이 있거나 또는 날짜상의 공백이 발견된다면 추방을 당하게 되던지 아님 나중에 미국내에서 취업을 하던가 영주권이나 시민권수속을 할때 큰 문제점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I-20'란 무엇이며, 어떤 내용들이 담겨 있고, 그리고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I-20란?
I-20와 미국입국비자의 관계
유효한 I-20란?
I-20 발급기관
I-20는 어떻게 받는가?
전학을 할때
관련링크

I-20란?

미국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첫번째 단계는 입학하고자 하는 대학및 교육기관으로부터 'Form I-20'라고 불리는 '입학허가서'를 받는일입니다. 'I-20'는 대학 및 교육기관으로 부터 받는것이지만 미국 국토안보국 산하 이민 및 시민국(Bureau of Citizenship and Immigration Service: BCIS)으로 부터 허가된 양식입니다.

이 'I-20'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1. 학생정보(이름, 출생국, 시민국)
2. 학교정보 (학교이름, 학교의 국제학생담당자, BCIS로 부터의 허가날짜)
3. 'I-20' 사용의 제한에 대한 정보
4. 학생이 공부하는 학위
5. 입학전공 및 학위를 수여하는데 걸리는 일반적인 기간
6. 요구되어지는 영어능력에 대한 설명
7. 학교에서 정한 공부하는데 필요한 금액 (학비, 생활비, 부양가족 등)
8. 교육비의 가능한 출처 (개인저축, 장학금 및 기타)
9. 학생의 이전 학교(전학을 했을경우)에 대한 정보
10. 학생 및 학교 담당자의 사인
11. 고용정보 (Practical Training 등)
12. 여행기록
13. 기타 필요한 자세한 정보
14. SEVIS (Student and Exchange Visitor Information System) Code
(미국 국토안보국에서 미국내에 있는 외국인 학생을 전산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관리번호및 Bar code로 미국 입국시 그리고 미국의 어느곳에서든지 이 코드를 통해서 자신의 정보를 바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앞서 잠간 언급한것처럼 'I-20'는 학생신분(F-1 비자소유자)으로 미국에 체류하고자 할 경우 미국입국비자 보다도 더 중요한 서류입니다. 예를들면 미국에 입국하기위해서 1년간 유효한 학생비자 (F-1 비자)를 2003년 1월에 받았다면 비자상의 내용만으로는 2003년 12월 말에 이 사람은 미국을 떠나던지 아님 비자기간 연장을 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유효한 'I-20'를 가지고 있다면 학생비자기간이 만료되었다 할지라도 미국에 합법적으로 머물 수 있습니다.

이처럼 'I-20'는 미국내에서 학생신분으로 머무는경우 대단히 중요한 서류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관리를 항상 잘 해야 하고, 혹시라도 문제가 있던가 또는 궁금한게 있다면 BCIS에서 이 사실을 인지하기 전에 미리 소속학교의 담당자 (International Student Office)와 상의를 해야 합니다.

위로

'I-20'와 미국입국비자의 관계

'I-20'가 미국체류에 있어 이처럼 중요하기는 하지만 'I-20'는 미국에 입국할때에는 단지 필수참고자료일 뿐이라는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미국을 떠났다가 다시 입국을 할 경우에는 반드시 유효한 미국입국비자(학생의 경우 F-1 비자)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미국입국비자의 발급은 담당 영사의 자유재량이며 비자발급은 필요한 모든 정보 (예, I-20, 경제능력, 경력등)를 종합하여 결정되는것이므로 유효한 'I-20'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주의: 한가지 정말 중요한 사항은 학생비자는 전적으로 'I-20'의 기재하상에 의거하여 발급되어지는것이기 때문에, 학생비자로 미국으로 입국하고 나서는 반드시 학생비자신청시 제출하였던 'I-20'에 기재되어있는(또는 I-20를 발급받은)학교에 최소한 한학기는 Full Time학생으로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미국 입국후에 부득불 다른 학교로 전학을 가고자 하거나 또는 신분변경을 하고자 하는경우에도 반드시 입국당시 입학할것으로 보고된 (I-20에 기재된)학교에서 최소한 한학기는 수강을 하거나, 한국으로 다시 돌아와서 새로운 학교로 부터 새로운 I-20를 받아서 비자를 새로 신청해야 합니다. 최소한 한학기를 수강하지 않고 미국에서 신분변경을 한게 된다면 미국에 입국한 목적과 체류목적이 일치하지 않게 되므로 나중에 반드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분변경을 하지 않고 다른학교로 바로 가게 되는경우에도 미국에 입국할때 발급받았던 비자의 근거자료(I-20)와 일치하지 않기때문에 나중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로

유효한 'I-20'란?

유효한 'I-20'란 'I-20'발급받은 교육기관(학교)에서 Full Time 학생의 신분을 유지하는것을 말합니다. 각 학교에는 최소 수업일수, 최저 성적등 유효한 'I-20'를 유지하기 위한 기준이 있습니다. 이 기준을 벗어나게 된다면 'I-20'의 상태에 좋지 않은 영향을 받게 되고, SEVIS 시스템에 의하여 미국이민 및 시민국으로 이러한 정보가 전달되게 됩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미국밖으로 추방을 당할 수도 있구요. 이 SEVIS 시스템 시행전에는 자신이 속한 학교의 International Student Office에서 조정을 통해서 최악의 상황은 피할 수도 있게 하여주었지만 지금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규 (Full Time)학생의 기준은 학부생의 경우 최소 12학점, 대학원생의 경우 최소 6학점 이상을 학기중에 수강할 때 입니다. 예외도 있는데 만약 자신의 전공에 필요한 필수과목을 모두 이수하고 더이상 들을 과목이 없다고 할 경우에는 최소 수강학점이 더 낮아질 수 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International Student Office에 자세하게 문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주의 할것은 학교에 Full Time으로 수업을 듣고 있다 할지라도 전공을 바꾼다거나 또는 졸업이 늦어질 경우에는 'I-20'의 정보를 미리 수정해주어야 합니다. 혹시라도 미리 정보를 수정하지 않고 'I-20'유효기간이 지난채로 있게 된다면 학교의 International Student Office에서 아무것도 해 줄수 없을경우도 발생할지 모릅니다.

위로

'I-20' 발급기관

기본적으로 'I-20'는 외국인학생을 유치하는 모든 교육기관이 미국 이민 및 시민국의 승인을 통해 외국유학생들에게 발급합니다. 지난 911 미국테러가 발생하기 전에는 이 'I-20'발급하는 기준이 아주 쉬워서 아주 작은 사립 학원들도 허가를 쉽게 받았습니다. 그래서 어떤곳에서는 유령학원을 만들어 놓고 유학생들에게 돈을 받고 I-20를 팔기도 하였구요. 그런데 지난 911미국 테러가 발생하고 나서 미국정부가 테러의 하나의 주 이유가 이러한 유학생 관리가 부실한것에 있다고 보고 대대적으로 유학생관리체계를 정비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I-20'를 발급하는 교육기관의 기준을 아주 강화하였고, 조금이라도 부실하다면 'I-20'발급기능을 정지하였지요. 그래서 요즘에는 'I-20'를 발급하는 사립학원을 찾기가 조금 어렵습니다.

아무튼 미국으로 학생으로 입국을 하기위해서는 'I-20'를 발급하는 교육기관을 먼저 찾아야 합니다. 혹시라도 'I-20'를 불법으로 발급받았다면 나중에 사실이 밝혀질 경우 합법적인 상태로 미국에 체류하고 있을지라도 추방당하게 됩니다.

위로

'I-20'는 어떻게 받는가?

'I-20'를 받기 위해서는 우선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으로부터 입학허가를 받는것입니다. 입학허가의 통보는 편지를 통해서 정식으로 통보가 되는데, 대학 및 학과로 부터 받게 됩니다. 편지의 내용은 일반적으로 지원한 전공, 학기에 입학이 허가되어서 축하한다'는 그런 내용이구요. 그리고 일반적으로 국제학생사무실 (International Student Office)로부터 외국인 학생에 관련된 정보에 관한 편지를 따로 받게 됩니다.

국제학생의 경우 'I-20'가 대학에서 보내는 입학통지와 함께 배달됩니다. 위에 설명한 모든 내용이 들어있으며 'I-20'를 받으면 양식의 아래에 있는 자신의 이름이 있는 부분에 사인을 하면됩니다.

위로

전학을 할때

전학을 할때 중요한것은 'I-20'상에 전학을 오는 학교와 전학을 가는 학교간에 공백이 없어야 한다는것입니다. 예를 들면 지금 다니고 있는 학교에서 받은 'I-20'에 유효기간이 2004년 4월 30일로 되어있고, 자신은 2004년 9월 1일 부터 전학을 가는 학교에서 수업을 듣는다고 가정한다면, 전학을 가는 학교로부터 'I-20'를 받을때에 'I-20' 시작일이 2004년 4월 30일을 넘기면 안됩니다. 만약 전학가는 학교로 부터 받은 'I-20'시작일이 자신이 수업을 시작하는 2004년 9월 1일로 되어있다면 2004년 5월 1일부터 2004년 8월 31일까지 자신은 불법체류자가 되는것입니다. BCIS에서 이 사실을 인지하게 된다면 바로 미국으로부터 추방당하게 됩니다.

얼마전부터는 BCIS에서 SEVIS (Student and Exchange Visitor Information System)라는 유학생 및 교환방문자 관리프로그램을 통해서 미국에 체류하는 모든 유학생들의 동향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자신의 체류신분에 변화가 있거나 오류가 있다면 BCIS에서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위로

관련링크

미국 이민 및 시민국 (BCIS: Bureau of Citizenship and Immigration Service)

SEVIS (Student and Exchange Visitor Information System)

BYU International Student Office

한국주재 미국 대사관

위로

Last Update: 2004년 3월 10일


 Copyright ⓒ 2001 - 2004. Keunyoung Kim 김근영 All Rights Reserved.